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
작품을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실적이면서 차가운 시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를 진정한 소설가의 눈을 가진 근대적인 작가라 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이런 의문점들을 풀어가고자 한다.
<본론>
염상섭과 문학
▷염상섭의 문학적 자존심과 부끄
전형들의 제시를 통하여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소설 ꡔ삼대ꡕ에서 작가는 봉건적인 한 가정 내에서 신구(新舊)시대를 대표하는 가족들의 대립, 갈등과 인간성의 파멸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한 집안의 몰락상(沒落相)을 통하여 식민지 시대 한국인의 삶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만세전(1922)」을 집필, 《신생활》에 연재하고 23년에는 번영로, 오상순 등과 함께 ‘조선문인회’를 결성한다.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이다가 다시 일본에 건너갔으나 성과 없이 귀국하여 1929년 결혼 하고 생활의 안정을 찾아 장편에 전념하였다. 1931년, 대표작 「삼대 三代」를 《조선일보》에 연재하
분석'을 특징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자연주의와 사실주의는 개념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두 가지 경향의 특징을 모두 포함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사실주의에서 자연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의 소설이라고 볼 수 도 있겠네요.
그렇다면 더 자세하게
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496.)
등을 이용해서 성장했던 것이다.
자연주의는 20년대 이후에도 꾸준히 문학계의 일부를 지배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
, 진술한다는 점에서 자전적인 성찰이 나타날 수 있었다.
『만세전』에 나타나는 식민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 및 반성, 리얼리즘, 개작 과정(텍스트 확정의 문제) 등을 고찰함으로써 한국근대소설사적 의의와 염상섭의 작품 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하기로 한다.
Ⅱ. 작가 소개 및 줄거리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삼대’가 신간회운동에, ‘효풍’이 남북협상운동에 각각 직접적, 간접적으로 이어져 있는 데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염상섭은 기본적으로 자기 나름의 한국 근대사에 대한 파악과 그러한 현실에 뿌리를 내린 민족운동의 전망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창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